HOME > 수술센터 > 전립선수술

전립선수술

레이저 KTP 전립선 수술

전립선비대증 치료 – 나이아가라 폭포 전립선 치료

전립선 비대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에게는 폭포수처럼 세차고 시원하게 소변을 볼 수 있는 것이 최대 희망사항일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우선 사정관과 요도를 압박하면 소변을 보거나
정액을 배출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폐색 증상이 생깁니다. 또한 비대해진 전립선이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이유로 장기간 여행을 하거나
공연장과 극장에 갈 엄두를 내지 못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런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주로 50대 후반에서 60대에 나타나는 까닭에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으로 생각하고 환자의 대부분이 이런 증상을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은 채
방치해 버리는 것입니다. 게다가 혹 암이 아닐까, 수술을 해야하는 게 아닐까하는 우려와
지긋한나이에 치부를 드러내놓는 것에 대한기피는 비뇨기과 치료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전립선의 비대를 방치하는 것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특히 배우자에게 심각한
스트레스를 주고 결국엔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최근 수준급 레이저 기술을 이용해서, 요도를 압박해서 소변을 잘 나오지 못하는 비대되있는 전립선 조직을 아주 안전하고(safe), 간편하고(simple), 빠르게(speed) 시술하는 시술법이 5년 전부터, 미국에서 개발되고 시행되고 있습니다. 일명 “나이아 가라 폭포 전립선 치료법” 이란 별명이 붙은 PVP(광선택 전립선 기화치료법)입니다.

관련이미지

대상 환자
  • 기존에 약을 복용하고 있으신 분으로 효과가 없으신 분
  • 기존의 열치료 (TUNA, TUMT)와 경요도절립선절제술(TURP)에 효과를 보지
    못하셨던 분
  • 수술 시 또는 수술 후 통증이나, 합병증이 걱정되시는 분
  • 바로 2일 후에 일상생활에 복귀를 원하시는 분
  • 전신마취나 하반신마취인 척수마취를 할 수 없는 분들에게 간단히 국소마취로 시술 가능 - 마취위험 감소

1. 레이저 전립선 기화 시술법이란(PVP?)

PVP란 “Photoselective vaporization of the Prostate의 약자로 광선택적인 레이저를
이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기화시켜 소변 길을 열어주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PVP는 미국 레이저스코프사(주)와 Mayo Clinic에서 약 5년간의 임상연구 를 통하여
개발된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치료방법입니다. 시술 후 소 변이 폭포수처럼 세게 나온다는
의미에서 ‘나이아가라 전립선 시술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고출력 KTP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하고 신속하게 비대 된 전립선조직을 제거합니다. 하반신 마취나 국소마취로 시행 가능하며, 시술 후 증상이 바로 개선되며, 합병증이 거의 없이 장기적으로 내시경수술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치료방법입니다.

2. PVP가 왜 획기적인 치료법인가요?

첫째, 수술 중 출혈이 적습니다. KTP 레이저는 물보다 혈관에 10,000배
이상 흡수되는 특정 파장의 광선을 이용하므 로 효과적인 지혈을 통해 출혈이 적은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기존의 레이저와 달리 KTP레이저는 조직에 깊이 침투 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 조직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는 PVP는 단파장의 녹색 KTP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조직에 0.8mm 깊이만 침투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인정되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TURP) 치료성적에 필적할 만한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뛰어난 치료성적을 보이면서도 출혈과 통증이 적은 시술이므로 환자 입장에서는 아주
안전하고 편하고, 치료 결과가 신속하고, 지속적이므로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