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여성요실금클리닉 > 방광염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요로감염으로 사춘기부터 증가하여 성적으로 활발한 20-30대에 호발합니다.
대부분 항문에서 회음부를 거쳐서 여성의 질 혹은 요도를 거쳐서 방광으로 이동하는 상행성으로 잘 감염됩니다.
여성이 갑자기 소변이 보기 힘들면서 배뇨시 아프고, 혈뇨가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감이 심하고
혈뇨로 굉장히 놀라서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간단한 질병에 속합니다.
원인균으로는 약 80%에서 그람염색음성균인 대장균이며, 그외 다른 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변검사와 요배양검사를 시행하여 원인균을 확인하며, 대부분은 해부학적인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에게 잘 발생
합니다. 그러나 해부학적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로 의심되면 방사선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으며, 혈뇨가
동반되었을 때에는 내시경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대부분 요배양검사 및 감수성검사를 통한 적절한 항생제로 잘 치료가 됩니다.일반적으로는 3일정도 항생제 투여하면 호전되지만, 일부에서는 오래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라서 흔히들 계속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 만성방광염이라는 용어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한 용어는 아닙니다. 일반인들이 말하는 만성방광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재발하는 원인을 찾고 이에 대한 예방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입니다. 방사선검사나 초음파검사등으로 해부학적
이상소견을 확인후에 면역을 증강시키는 약물치료나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함으로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전혀 없거나 매우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해부학적 원인이나 면역기능장애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방사선학적 검사나 여러가지 검사로 이러한 이상유무를 확인한 뒤에 적절한 항생제로 염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환자 스스로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